Tuesday, August 6, 2013

[카툰] 낙뢰 번개 벼락의 위험성

낙뢰로 인한 재해

 
낙뢰란?

낙뢰란 양(+)전하나 음(-)전하가 분리 축적된 뇌운과 뇌운사이, 뇌운과 대지사이에 절연이 파괴되어 일어나는 정전기에 의한 방전현상을 말한다. 
낙뢰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발생한다.
첫째, 주로 공기밀도가 큰 한기가 공기밀도가 작은 난기를 급격히 파고들 때 발생한다. 
둘째로는 여름철 햇볕이 내리쬐는 오후에 국지적으로 지면에 접한 대기가 가열되어 빠른 속도로 상승하면서 뇌우가 발달할 때 발생한다.

1.JPG


낙뢰 번개 벼락 이것만은 꼭!

● 평지나 산 위에서 번개를 만났을 때는 몸을 가능한 낮게 하고 안전한 건물 등으로 피한다.
● 자동차에 타고 있을 때는 차를 세우고 차 안에 그대로 있는 것이 안전하다.
● 전화 통화를 하고 있거나 샤워기로 목욕을 하면 번개를 유도할 수도 있다.
● 건물에 번개가 치면 상수도관이나 전선을 따라 전류가 흐를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.
● 피뢰설비를 정상상태로 유지·관리한다.



주요 재해사례

● 인명사고(감전 등)
 

2.JPG


● 화재·폭발 사고
 

3.JPG


● 구조물이나 전기설비 파손
 

4.JPG



안전한 작업방법

인명안전대책 

5.JPG

 
● 평지나 산 위에서 번개를 만났을 때는 몸을 가능한 낮게 하고 안전한 건물 등으로 피한다.
● 나무 밑은 벼락이 떨어질 가능성이 크므로 피해야 한다.
● 낚싯대나 골프채 같은 전기가 통하는 뾰족한 물건은 버리고 이로부터 멀리 피한다.
● 자동차에 타고 있을 때는 차를 세우고 차 안에 그대로 있는 것이 안전하다. 차에 번개가 치면 전류는 도체인 차 표면을 따라 흘러 타이어를 통해 지면에 접지된다.
● 건물에 번개가 치면 상수도관이나 전선을 따라 전류가 흐를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.
● 번개가 칠 때 전화 통화를 하고 있거나 샤워기로 목욕을 하면 번개를 유도할 수도 있다.

물적손실에 따른 안전대책

6.JPG

 
● 낙뢰로 인한 물적 피해는 직격뢰에 의한 건축물이나 설비의 손상, 화재로 이어지는 피해 등을 들 수 있고, 간접뢰 즉 전력선을 타고 건물에 침입하는 이른바 써지에 의한 전자장비 등의 소손과 오작동이 있다.
 
● 낙뢰로부터 물적인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한다.
 
- 피뢰침 설비
- 접지
- 본딩과 써지보호기(SPD)
- 차폐

피뢰설비의 조건
 

7.JPG

 
● 피뢰설비의 조건
 
- 보호대상물에 접근한 뇌격은 반드시 피뢰설비로 막아야 한다.
- 피뢰설비에 뇌격전류가 흘렀을 때 피뢰설비와 보호대상물 사이에 불꽃 플래시 오버를 발생시키지 않아야 한다.
- 피뢰설비로의 낙뢰시에 그 접지점 근방에 있는 사람 및 동물에 장애를 미치지 않아야 한다.
- 낙뢰시 건축물 안의 전위를 균등화한다.(건축물 안의 각 점의 전위차를 없앨 것)
- 건축물 안의 전자, 통신용 전기회로 및 기기를 낙뢰에 기인하는 2차 재해로부터 보호해야 한다.

※ 자료 출처 : 소방방재청



낙뢰로 인한 재해사례 카툰

8.JPG

9.JPG

10.JPG

11.JPG

12.JPG

13.JPG

14.JPG

No comments:

Post a Comment